(주의 : 이 글은 편의상 존칭 및 존대말을 쓰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마법사
퓨어 딜클래스 중 첫번째로 마법사에 대해 공략한다. (3.3.5 ver 기준)
마법사의 주요 딜 특성은 크게 4가지가 있다.
빛의수호자 서버 기준 딜순위를 뽑자면
시즈딜 : 더블얼핏 > 약고염구 = 살폭얼불 > 비법
범용성 : 약고염구 = 살폭얼불 > 더블얼핏 > 비법
순이 된다.
상황에 따라서
각각의 특성은 특성트리와 함께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한다.
템셋팅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특성별로 따로 설명한다.
Ⅰ. 비법
0 요구스펙 : 적중 11% 이상
1. 특징 : 적중을 11% 만 요구하므로 아이템 파밍이 쉽다.
딜사이클이 매우 단순하다. (일명 11112 사이클)
마나 = 딜 이다.
딜순위는 중상위권, 최고 순위의 딜을 보여주기는 조금 어렵다.
수사의 마력주입(시전속도 증가, 마나소모감소) 을 받는경우 타클래스에 비해 딜 상승량이 매우 높다.
2. 딜사이클 ( -는 글로벌쿨 적용 / +는 캐스팅기술 사용중 즉시시전기를 붙여 쓰듯이 연타해서 사용하는 것임 (즉, 글쿨을 보고 돌리면 손해)
- 일반 : 비작 - 비작 - 비작 - (비작) - 신화 or (화살탄막이 안뜬경우) 비탄
3비작 후 신화냐, 4비작후 신화냐는 본인의 엠피 잔량을 확인하고 사용한다.
3비작신화가 엠소모율은 적으나, 딜량은 떨어집니다. (4비작은 반대)
- 극딜 : 비작 - 비작 - 비작+얼핏 - 비작+환영 - 비작+신마강 - 비작+기타 쿨기 - 비작(마나석) - 엠 30~50% 까지 무한비작 - 환기
- 이후 '일반' 사이클
즉시시전기 중에서도 쿨타임이 도는 스킬이 있고, 없는 스킬이 있는데, 쿨타임이 안도는 스킬은 타스킬과 묶어도 된다.
글쿨이 돌아가는 스킬은 연속해서 쓰지 않고 캐스팅+즉시시전기 - 캐스팅+즉시시전기 처럼 해서 글쿨을 아낀다.
얼핏 혹은 블러드가 있는 경우 1초 남기고 환기 하면 환기동안 가속이 계속 적용된다.
시작부터 얼핏,환영등을 바로 하지 않는것은 중첩효과를 최대한 누리기 위해서 이다.
마나석과 블엘의 비전격류는 비법에게 생각보다 큰 엠회복 수단이다. 최대한 쿨마다 사용한다.
- 무빙딜 : 이동하면서 '비탄'을 날린다.
- 광역 : 눈보러를 쓴다. 신폭 사용시 보통 어글이 잘 튀어 죽는다.
3. 딜링 Tip
: 4비작신화 사이클을 하다. 엠이 모자라면 2가지 선택이 있다.
3비작신화로 사이클을 바꾸거나, 타갑을 마갑으로 바꾼다.
정말 엠이 부족하면 3비작신화 + 마갑을 켠다.
이 선택은 mp를 30% 남긴 상화에서는 빨리 골라야만 계속 딜을 할수 있다.
가급적 엠이 없다고 캐스팅을 쉬지 않는다.
4. 문양
- 필수 : 비전 작열의 문양 , 신비한 화살의 문양,
- 선택 : 신비한 마법 강화의 문양,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Ⅱ. 약고염구
0 요구스펙 : 적중 17% 이상, 노버프+타갑 크리 43% 이상 추천
1. 특징 : 적중을 17%를 요구하기 때문에, 특정템을 강요 받으며, 모든 천클래스가 노리므로 매우 비싼템이 필수가 된다.
(타클래스는 있으면 좋은 템이지만. 약고염구는 필수템이다)
딜량은 화염구 2연속 크리 발동시에 발생하는 몰열 횟수에 따라 갈린다. 즉 약간의 로또 딜이 적용된다.
템셋팅이, 극가속 혹은 1000에 가까운가속+나머지 치명 으로 나뉜다. (보통 극가속 셋팅이 많다)
딜순위는 풀파밍시 천클래스중 최상위권 기록이 가능하다.
2. 딜사이클 ( -는 글로벌쿨 적용 / +는 캐스팅기술 사용중 즉시시전기를 붙여 쓰듯이 연타해서 사용하는 것임 (즉, 글쿨을 보고 돌리면 손해)
- 일반 : 불태우기(이후 디버프유지) - 화염구+살폭(끝나면 리필) - 무한 화염구 하다 몰열 버프가 뜨면 불작
불태우기는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지만, 모든 법사가 걸필요는 없다.
공대내 1명만 유지 하거나, 어활강화를 찍은 흑마(악흑, 고흑)이 있으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살폭은 마지막 틱이 가장 강력하다. 반드시 막틱이 끝나면 다시 넣는다.
- 극딜 : - (시작전)발화 - 화염구 - 화염구+도핑+환영 - 화염구+불작1(발화 시작시 거의 반드시 뜸) - 화염구+불작2 - 화염구+살폭 - ....
크리율이 충분하고, 크리신이 자기를 버리지 않고, 발화로 시작 한다면 초반 불작2 까지는 거의 고정 사이클이 된다.
사실 발화는 첫 화염구를 쏘고 킬수도 있지만, 어차피 발화는 시작전에 켜도 마법을 쓰지 않는다면 계속 적용되고 있으니 미리 쓰자.
살폭은 발화의 영향으로 초반에 굳이 안넣어도 크리가 잘뜨니 천천히 넣어도 된다.
초반 쿨이 다 지나가고 발화가 돌아온 경우, 몰열 버프를 보고 다시 사용하는게 좋다.
(그럼 그담 불작이 1크리, 염구한방 더 쏘면 다시 2크리 해서 거의 고정적으로 몰열이 또 돌아온다.)
- 무빙딜 : 이동하면서 '화작'을 날린다.
- 광역 : 불기둥을 중첩시킨다. 바닥에 남는 장판 데미지가 매우 강력하다.
3. 딜링 Tip
: 화염구 거의다 캐스팅 해가는데 몰열이 떳다고 바로 불작을 난타하지 않는다.
(반응이 느리거나, 몰열이 사이클에 안맞게 뜬경우 글로벌 쿨 1초를 손해본다)
화염구 - (몰열) - 불작 - 화염구보다. 화염구 - (몰열) - 화염구+불작 방식이 글쿨 1초를 아낀다는 이야기다.
다시말해, 즉시시전기는 반드시 캐스팅 기술에 붙여서 사용해서 글쿨을 아낀다.
물론 화염구 캐스팅이 막 시작했는데 몰열이 뜬경우는 화(몰열)~염구+불작 - 화염구 식으로 딜을 한다.
: 살폭의 존재 의미는 딜량이 아니라 크리를 띄우는데 있다.
몰열이 떠있는데, 굳이 불작 - 살폭 해서 글쿨을 날리지 말자.
(살폭 사라지고 몰열 뜸) - 화염구 + 불작 - 화염구 + 살폭 하는게 더 좋다.
특히 불작을 날리자 마자 2연속 몰열이 뜬경우 살폭은 더 미뤄도 된다.
: 블러드때는 무리해서 살폭을 넣지 않아도 된다. 크리신만 강림해주신다면, 어떨땐 화염구랑 불작만 쓰는게 강할때도 있다.
4. 문양
- 필수 : 살아있는 폭탄의 문양,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화염구의 문양
Ⅱ. 더블얼핏
0 요구스펙 : 적중 14% 이상, 노버프+타갑 크리 43% 이상 추천
1. 특징 : 적중을 14%를 요구하기 때문에, 약고염구에 비해 요구 스펙이 조금 낮다.
얼핏 스킬로 특정구간 몰아치기가 가능하다.
딜량을 좌우하는것은 블러드이다
블러드때 더블얼핏과 모든 쿨기를 사용하고 그러지 못하는 경우 딜량은 약고염구보다 낮다.
때문에, 시즈딜이나 특정넴드(라나텔)에서 유리하다.
딜순위는 풀파밍시 천클래스중 최상위권 기록이 가능하다.
'마력 집중' 스킬이 없다. 2중특성으로 마집을 걸고, 다시 특성변환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귀찮다)
2. 딜사이클 ( -는 글로벌쿨 적용 / +는 캐스팅기술 사용중 즉시시전기를 붙여 쓰듯이 연타해서 사용하는 것임 (즉, 글쿨을 보고 돌리면 손해)
- 일반 : 불태우기(이후 디버프유지) - 무한 얼불 하다 몰열 버프가 뜨면 불작
(살폭 유지가 필요없다. 대신 약고염구보다 치명템을 더 맞추는것이 좋다.)
불태우기는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지만, 모든 법사가 걸필요는 없다.
공대내 1명만 유지 하거나, 어활강화를 찍은 흑마(악흑, 고흑)이 있으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 극딜 : - (시작전)발화 - 얼불 + 도핑 + 환영 + 얼핏 - 얼불 + 불작1(발화 시작시 거의 반드시 뜸) - 얼불 + 불작2
- 얼불... 얼핏 종료시 한파+얼핏 - 얼불...
살폭을 제외한 약고염구와 사이클이 비슷하다.
얼핏은 블러드 타임동안 2번 사용이 가능하다.
블러드 타이밍에 모든 도핑과 환영과 얼핏을 다돌려야만 약고염구보다 딜이 더나온다.
- 무빙딜 : 이동하면서 '화작'을 날린다.
- 광역 : 불기둥을 중첩시킨다. 바닥에 남는 장판 데미지가 매우 강력하다.
3. 딜링 Tip
: 공략상 초반 블러드를 사용하는 네임드와 시즈딜을 할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 네임드가 딜량이 잘나온다.
: 나머지는 약고염구가 조금 더 우세하다.
: 약고염구의 딜링팁과 마찬가지로 불작을 언제 쓰느냐가 두번째로 중요하다.
4. 문양
- 필수 : 얼음불꽃의 문양, 타오르는 갑옷의 문양
- 선택 : 불태우기 문양
5. 살폭얼불은 더블얼핏 트리 중 냉기트리에서 한파를 찍지 않고,
화염트리 마지막의 살폭을 찍는다.
(적중 14%를 제외한 나머지 활용방식, 문양 들은 약고염구와 완전 동일하다.)
0 파밍아이템 (약고염구 기준, 더블얼핏은 적중템을 몇개 빼고 주가치나 주정가 템을 찬다
무기 : 피의 쇄도 (리치왕)
보조 : 어둠의 비단 물레 (의회)
마법봉 : 시체관통 쐐기 (썩얼)
머리 : T10
목 : 조용한찬미의 아뮬렛 (비행포격선)
어깨 : T10
망토 : 불타는 어스름 망토 (루비)
가슴 : T10
손목 : 불타는 밤의 팔보호구 (루비)
장갑 : T10
허리 : 압도하는 서리 망령 허리띠 (매로우가르)
바지 : 역병인도자의 얼룩진 바지 (구린속)
장화 : 역병 과학자의 장화 (구린속)
반지1 : 재빠른 비상의 반지 (포격선) or 발라나르의 다른 인장 반지(의회)
반지2 : 평판반지
장신구1 : 그을린 황혼의 비늘 (루비)
장신구2 : 이름없는 리치의 성물함 (신드라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