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드루이드 (회복 / 야성(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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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이 글은 편의상 존칭 및 존대말을 쓰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탱드 / 회드



두번째 공략 진정한 멀티클래스 드루이드에 대해 공략한다. (3.3.5 ver 기준)



초보자가 접하기 쉬운 탱힐 상위권을 차지 하고 있어서 의외로 인구가 많다.


그중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 조드와 야드는 나중에 따로 공략하고


가장 인구가 많은  탱드 / 회드부터 살펴본다.





Ⅰ. 회드



1. 특징 : 기본 힐은 특정 대상을 치유하는것 보다. 공대 힐에 맞춰져 있다. 


           공대내에 광역데미지, 바닥데미지 등으로 인한 급사를 막아주기에 적합한 힐러이다.


           비슷한 방식의 힐이지만, 데미지를 미리 막는 수양사제 고스펙 유저와 만난다면.. 미터기 힐량을 기대하면 안된다.


           25인은 상관없지만 가급적 10인에서는 수양사제나 회드 한명만 사용하는게 좋다.


           무빙힐을 해도 힐량이 별로 감소 하지 않는다.(수양사제도 동일)


           간혹 소생사제들이 소생 치마를 활용해서 거의 회드와 같은 방식의 힐을 하는데..


           그럴바엔 회드가 낫다.




2. 힐사이클


   - 일반 : 탱에게 재생+회복 - 공대원 회복 4명 - 급속성장 - 공대원 4명 회복 - 탱 회복 - 급속성장 

              (일명 5회복 1급성의 사이클,

               보통 회복은 8-9명정도 걸수있다 이때쯤 탱회복이 빠져가는데.. 딜도트와 다르게 빠지기 전에 리필한다.) 


            : 탱커는 계획 회복 재생을 유지한다. 피생은 시간이 남으면 주고 굳이 넣지 않아도 된다.


            : 10인의 경우 전공대에 재생+회복을 감아도 된다. 단 이 경우에는 재생의 엠소모가 심하다.

              반드시 피가 빠질것으로 예상되는 몇명에게 재생을 미리 감아두면 힐이 정말 편해진다.

 

            : 대량의 피가 빠지는 사람(주로 탱커)의 경우 > 재생or회복 이 걸려있으면 바로 신속한 치유 /  안걸려있는경우 회복 - 신치


            : 신속한 치유가 쿨인경우 > 재생or회복 이 걸려있으면 바로 육성 /  안걸려있는경우 회복 - 육성



   - 긴급힐 : 자연의신속함+치유의손길  (매크로로 만들어 두는것을 추천)



   - 무빙힐 : 회복, 급성



3. 힐링 Tip


   : 베이스 힐러는 특별한 노하우는 적다.  최대한 많은 공대원에게 회복을 감아 둔다.


   : 쫄구간 어그로가 자주 튀는 힐러이므로, 뒤로 도망가지 말고 탱옆으로 도망간다. 그리고 맞기 시작하면 무조건 껍질을 쓴다.


   : 평온은 강력하긴 하나, 파티힐이다. 공대힐이 아니므로 25인 공략에서는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


     10인에서도 오버힐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굳이 쓰려면 자기 파티 피가 다 차면 얼른 끊고 다른파티 힐을 돕자


     고르게 피가 빠지지 않고, 특정 사람위주로 피가 빠지는 경우는 평온 대신 회복 급성을 뿌리는게 더 좋을때가 많다.


    

4. 문양

 

  - 필수 : 회복의 문양 / 급속 성장의 문양


  - 선택 : 신속한 치유의 문양 / 재생의 문양 (취향대로 골라쓰면 된다.)



5. 아이템

 

  - 아이템 파밍시 주요 스탯은 주문력 > 가속 > 치명 > 정신력 순이다. 

    회드는 마나의 압박이 크지 않다. 정신력이 오르면 주문치유량도 오르지만, 굳이 찾아서 입을 필요까진 없다.


 - 보석은 빨강 - 주문력, 노랑 - 주문+가속, 파랑 - 주문+정신력 정도가 좋다.


  - 얼개는 통찰, 부흥, 원기회복 중 취향껏 쓰면 된다.


  - 천템을 입어도 무방하다.


  - 10티어 2셋은 필수, 4셋은 취향이다. 4셋을 하는 경우에는 가슴을 뺀다.

     보통은 2셋하고, 나머지 부위를 최대한 천,가죽 템 중 가속이 붙은 템을 많이 찬다.


  - 장신구는 상급 위안 + 상급 알소르 를 추천한다.  알소르 대신 하급 위안을 차도 무방하다.


  -최종 아이템

    무기(양손) : 아커스 - 안토니다스의 대지지팡이 (리치)

    무기(한손) : 정신 충격 (썩얼)  (테나라스는 비추함)

    보조 : 영원한 황혼의 해시계 (신드라) or 어둠의 비단 물레(의회)

    우상 : 검은 버드나무의 우상 (서리30)

    머리 : 오래된 달의 투구 (썩얼) OR T10

    목 : 피의 여왕의 진홍빛 목걸이 (라나텔) OR 축제일의 은총 (썩얼) 

    어깨 : 서리박힌 가시의 어깨보호구 (의회)

    망토 : 변심한 용사의 두꺼운 망토 (사울팽)

    가슴 : 낙천가의 로브 (천, 의회)

    손목 : 영원한 꿈의 팔보호구 (드림)

    장갑 : T10

    허리 : 교수의 피투성이 작업띠 (교수)

    바지 : T10

    장화 : 역병 과학자의 장화 (천, 구린속) OR 기묘한 성장의 장화 (포격선)

    반지1 : 말리고스의 추억 (신드)  or 적중 안붙은 25하드 반지 아무거나

    반지2 : 평판반지

    장신구1 : 위안 (상급)

    장신구2 : 알소르의 연산 장치(포격선) or 위안(하급)






6. 매크로


#showtooltip

/castsequence [target=mouseover,help][help][target=targettarget,help][target=player] 힐스킬명


일명 마우스오버 매크로로,


마우스 올려놓은 캐릭이나 레이드프레임 대상 > 대상을 찍어놓은 사람 > 몹을 찍은경우 몹이 보고 있는 사람 > 자기 자신  


순으로 힐이 들어간다.


대상을 일일히 찍고 회복을 감지 않아도 되고, 그냥 레이드 프레임 이름위에 마우스만 올려놓고 스킬을 쓰면 되서 편하다.




7. 특성


  : 특성은 14 / 57을 많이 하는데, '활력' 3포인트를 빼고 '치유의 손길 강화'나 '자연의 완전무결함'에 줄 수도 있다.


  : '자연의 완전무결함' 모든피해를 4포인트 감소시켜주는 엄청난 스킬 같지만,

    탱커는 기본적으로 등을 보이지 않는 한 치명타를 맞지 않는다.

    고로 그냥 힐 크리율 3%를 올려주는 특성이다. 그래서 선호도가 떨어진다.


  : 활력은 다른때는 빼도 되지만, 가급적 교수 공략때는 찍고 가는것이 좋다.

    교수 골렘탱의 수액게이지도 빠르게 채워주기 때문이다. 있고 없고가 차이가 꽤 난다.

 








Ⅰ. 탱드 (야성)


0 요구스펙 : 필수 스펙은 아니지만 맞추는게 좋다.


                 회피 - 10일반 40% / 10하드,25일반- 43% / 25 하드 - 45%


                 방어도 - 10일반 29000 / 10하드,25일반 - 30000 / 25 하드 - 32000


                 숙련 - 26


                 적중 - 8%



1. 특징 : 체력 특화 탱이며, 딜량이 다른 탱에 비해 높다.


           특히 광역 딜량이 높아 광역탱으로는 가장 좋다.


           껍질의 쿨이 짧아서 사용이 용이하다.


           매크로를 활용해도, 딜량이나 어그로에서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2. 딜사이클


   - 일반 : 분노 - 도발 - (요불(야성)) - (돌진) - 매크로 1 무한 연타 (매크로는 밑에서 설명)


            : 돌진은 먼저들어가서 한두방을 더 칠수 있기때문에, 어그로 면에서 유리한게 사실이다.


            : 그러나, 힐러가 따라와서 자리잡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걸 생각해야 한다.

             티어4셋의 생존기 효과를 못보는데, 굳이 돌진을 하고자 하는 경우 껍질을 켜고 시작하는걸 추천한다.



   - 광역 : 무한 매크로 2 - 어글튀면 찍고 도발, 혹은 몹 중앙에서 '도전의 포효' 


   - 광폭화 + 짓이기기는 딱 3~4마리 일때만 좋다.

     쉽게말해 무작용이다.




3. 생존기


   : 야드의 생존기는 티어4셋 분노, 껍질, 광포한 재생력, 생존본능 가 있다.


   : 받는피해 감소 스킬은 합연산이 아니므로 분노와 껍질은 가급적 동시에 돌리지 않는다.


   : 생존기는 절대 아끼지 않는다. 자기피만 보면서 피 안빠진다고 생존기를 무시하는 탱이 많은데,

     힐러는 피똥싸고 있을지도 모른다. 공대 피가 출렁일때는 자기 피가 안빠지더라도 생존기를 돌린다.

     또한 신기가 구토, 뼈가시, 봉화 등의 메즈가 걸리면 그때도 돌린다.


   : 탱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구린속 생존기 순서는 다음과 같다.

     보통 잘못 알고 있는것이, 탱 중첩이 올라갔다고 받는 데미지가 올라가지 않는다. (10중첩이 되면 죽을 뿐이다.)

     구린속이 가스를 마시는 행동을 하고 나서 데미지가 올라간다.

     모션을 확인하고 마시는 모션이 끝나기 직전 생존기를 킨다.


     1가스 흡입 (껍질) - 2가스 흡입 (생본 - 분노) - 3가스 흡입 (재생력 - 껍질 / 동시에 돌리지 않고 끝나면 돌린다.) - 팽창 (분노)

     (생본과 재생력은 순서를 바꿔도 된다)


    

4. 문양

 

  - 선택 : 광포한 재생력의 문양 / 생존본능의 문양 / 


  - 선택 : 후려치기의 문양 / 포효의 문양 / 도전의 포효 문양 (후려치기를 추천한다)


  - 나무껍질의 문양은 탱커용이 아니다. 피치명 25% 감소는 회드 특성에도서 설명했듯이 탱에게는 의미없다.



5. 아이템

 

  - 아이템 파밍시 주요 스탯은 체력 > 숙련 > 방관 순이다. 

  

  - 보석은 닥체력을 추천한다.

    색깔맞추기를 하는경우 빨강 - 민체 / 노랑 - 적체 / 파랑 체력 이 좋다.


  - 방관보석은 박지 않는다. 그건 탱이 아니라 딜이다.

    초보들이 딜 잘나온다고 따라하는데 엄청난 민폐다.


    기어스코어 6500이상 졸업 탱커가 일반던전 놀러갈때나 하는것이지,

    방관은 딜 이외에 아무것도 작용을 안한다

    차라리 딜을 올리고 싶으면 민첩을 박아서 크리 + 회피라도 같이 늘린다.

    하지만 이것도 추천하고 싶지 않다.

        

    

  - 얼개는 간결을 쓴다.


  - 티어 4셋은 탱커는 필수다. 4셋은 가슴에 이크를 차고 나머지를 한다.


  - 장신구는 신드라가 1픽 / 나머지 하나는 체력이 부족한 경우 열쇠 or 돌격전차 / 방어력이 부족한 경우 비늘을 찬다.



-최종 아이템 (탱템(체력) 착용 or 민템(회피) 착용에 따라 갈린다.)

    무기(양손) : 언약체결자 (리치)

    우상 : 흐느끼는 달의 우상 (서리30)

    머리 : T10

    목 : 공작석 올가미 (탱템,드림) or 위액덮인 메달 (탱템,썩얼) or 신드라고사의 잔인한 발톱(민템, 신드라고사)

    어깨 : T10

    망토 : 기품있는 진홍빛 망토(탱템, 의회) or 어둠무기고 학살자의 망토(민템, 포격선)

    가슴 : 이크피루스의 신비한 윗옷 (포격선)

    손목 : 토스크의 극대화 손목보호구 (사울팽)

    장갑 : T10

    허리 : 아스트릴리안의 봉합 허리끈 (교수)

    바지 : T10

    장화 : 동상의 모피 장화 (매로우)

    반지1 : 일탈의 영원한 한기반지(탱템, 드림) or 서리고룡족 사파이어 반지(민템, 드림)

    반지2 : 평판반지 (탱템 민첩템 취향대로)

    장신구1 : 신드라고사의 완전무결한 송곳니 (신드)

    장신구2 : 녹슨 해골 열쇠(서리) or 돌격전차의 활력 (십자군)





6. 매크로



매크로1 (단일)


#showtooltip

/run UIErrorsFrame:Hide()

/castsequence [stance:1] reset=4.5 짓이기기 (곰)(), 가르기, 가르기

/시전중지 

/시전 [stance:1] 후려치기 

/공격시작 

/run UIErrorsFrame:Clear();UIErrorsFrame:Show()



(/run ui... 는 연타했을시 준비가 안됐습니다. 기력이 부족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없애준다.)
(/공격시작 은 대상이 죽었을때 자동으로 타겟을 바꿔주는 역할이다.)


매크로2 (광역)


#showtooltip

/run UIErrorsFrame:Hide() 

/시전 [stance:1] 휘둘러치기 (곰)()

/시전중지 

/시전 [stance:1] 후려치기 

/공격시작 

/run UIErrorsFrame:Clear();UIErrorsFrame:Show()




7. 특성


  : 특성은 60 / 11을 쓴다. 기력이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 '죽음의 발톱' '청명의 전조' 를 빼서, '감염된 상처' 를 찍어주면

    여교주, 싸울팽, 리치 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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