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전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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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이 글은 편의상 존칭 및 존대말을 쓰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탱전

 

 

네번째 공략 말많은 탱전에 대해 소개한다.

 

 


빛수서버의 탱커의 트랜드는 


"어차피 맘먹고 딜하는 풀템 쫄구간 광어글은 잡을수 없다. 대신 레이드 보스 어그로가 중요하다" 인데..



전탱은 최근까지 열심히 때리고 있어도


풀스펙 전사, 징기, 화법, 흑마 등의 어그로를 누를수가 없어서 


일명 "쓰레기" 라고 불리우며 버려지는 편이었다.



이걸 극복하려고 수십차례 특성과 보석을 바꿔가며 테스트 한 결과


최소 야드나 날개를 안펼친 보기 급의 단일어글을 갖을수 있는 특성트리를 공개한다.


빛수서버용이며 단일탱 중심이므로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결과와는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자



어그로가 높아졌다고, 생존기 쿨이 긴 전탱의 위험함이 낮아지진 않지만 


전탱은 레이드 면역입니다. 소리를 벗어나길 바라며 셋팅을 공개한다.







0 요구스펙 : 필수 스펙은 아니지만 맞추는게 좋다.


                 완방 : 회피+무막 - 10일반 45% / 10하드,25일반- 47% / 25 하드 - 50%


                 방어도 - 10일반 29000 / 10하드,25일반 - 30000 / 25 하드 - 32000


                 숙련 - 26


                 적중 - 8%



1. 특징

           : 전탱은 방피량으로 시작해서 방피량으로 끝난다.


           상태창 "방패 막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방패막기 성공시 0000의 피해방어" 이 값이다.


           방피량은 보스가 때리는 데미지를 깍아주는 역할도 하지만,


           전탱 어그로 주요 스킬인 "방패 밀쳐내기"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전탱은 상급자용 탱인데, 그 이유는


           전탱의 생존기는 흡수율이 높은 편이지만, 타 탱커에 비해 쿨이 길다.


           생존기를 몰아쓰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면, 별로 추천하고 싶은 탱커는 아니다.


           보스 스킬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맞춰 생존기를 돌려야 한다.





2. 딜사이클


   - 전탱도 전딜과 마찬가지로 초반 시작 몇단계를 제외하면 사이클이 없다.


     스킬의 우선순위만 기억하자.


     1) 우선순위


          방패막기+방밀(방패밀쳐내기) >>>> 그냥 방밀 > 복수 > 압도 > 영격


            : 방패막기를 키면 앞서 언급한 방피량이 올라간다. 이상태로 방밀을 때리는것이 어그로가 가장 높다.

             따라서, 방밀이 쿨이 왔거나, "검과 방패" 버프가 뜬경우 방밀부터 때리고 본다.


            : 복수 연마 특성을 찍은 경우 복수는 데미지도 높고, 분노 소모량도 적은 스킬이다.

              방밀이 쿨이고 복수가 활성화되면 복수부터 때리고 보자


            : 압도는 방밀, 복수를 못쓸때 기본으로 쓰는 스킬이다.

              방가가 추가로 들어가 디버프효과를 같이 부여 한다.


            : 영격은 평타 대신 나가는 스킬로, 분노가 충분할때는 자주 눌러서 기본어글을 쌓아두는것이 좋다.

              글쿨을 타 스킬과 공유하지 않아서 앞서 말한 3개 스킬에 묶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보통이나,

              분노 관리가 어려울때는 따로 쓰는것이 좋다.



     2) 레이드시 시작 순서


          광전사의 격노 + 피의분노 - 영웅의 투척 - 돌진 - 방패막기+방밀(방패밀쳐내기) - 압도 5연타 (단, 방밀 사용 가능시 방밀)


          - 이후 빙밀or복수or압도 중 우선순위대로


         : 광격을 키고 시작하면 맞으면 분노가 많이 찬다. 피분도 사용해서 초반 분노를 채워 놓는다.


         : 영투를 맞은 보스는 거리를 좁히기 시작하므로 돌진을 늦게 누르면 나가지 않는다. 주의하자


         ; 초반 방밀 후부터 압도 5연타부터 치는 치는 이유는 방가효과가 들어가 보스의 방어력이 낮춰지기 때문이다.

           복수는 방가 5중첩 이후 쓰기 시작하는것이 좋고, 

           방밀은 아직 방패막기 상태로 방피량이 높으므로, 쿨이 돌아오는대로 무조건 누른다.


         : 경계는 딜량보다, 어그로가 높은 딜러에게 거는게 효과가 좋다.


        : 기타 분쇄의 투척, 보복, 분쇄 등을 써도 되지만, 

          태세전환도 필요하고, 상급자용이므로 일단 패스하자.

              



3. 생존기


   : 전탱의 생존기는 티어4셋 피의 분노, 최후의 저항, 방패의 벽, 분노의 재생력, 주문 반사가 있다.


   : 받는피해 감소 스킬은 합연산이 아니므로 피의 분노와 방패의 벽은 가급적 동시에 돌리지 않는다.


   : 생존기는 절대 아끼지 않는다. 자기피만 보면서 피 안빠진다고 생존기를 무시하는 탱이 많은데,

     힐러는 피똥싸고 있을지도 모른다. 공대 피가 출렁일때는 자기 피가 안빠지더라도 생존기를 돌린다.

     또한 신기가 구토, 뼈가시, 봉화 등의 메즈가 걸리면 그때도 돌린다.


   : 탱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구린속 생존기 순서는 다음과 같다.

     보통 잘못 알고 있는것이, 탱 중첩이 올라갔다고 받는 데미지가 올라가지 않는다. (10중첩이 되면 죽을 뿐이다.)

     구린속이 가스를 마시는 행동을 하고 나서 데미지가 올라간다.

     모션을 확인하고 마시는 모션이 끝나기 직전 생존기를 킨다.


     1가스 흡입 (피분) - 2가스 흡입 (최저) - 3가스 흡입 (방벽 - 피분+재생 / 방벽은 따로 쓰고, 피분 재생은 같이 쓰는게 좋다.)


   : 주반은 도트던 미사일류건 튕겨낸다. 단 전체 광역은 튕길수 없다.




    

4. 문양

 

   : 이후 설명할 문양과 특성은 인터넷 검색하면 나오는 일반적 트리가 아니라, 단일어그로 특화 트리임을 미리 알려둔다.


  - 필수 : 방패의 벽 문양 / 영웅의 일격 문양


  - 선택 : 복수의 문양 / 방패 막기 문양 / 최후의 저항 문양


  - 압도의 문양은 방가 중첩만 2배로 많이 쌓일뿐, 데미지와 어그로 자체가 2배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오해하면 안된다.


  - 선택문양은 분노가 부족시 - 복수 / 분노충분 어그로 부족시 방막 / 생존기 자신이 없을시 최저 를 추천한다.




5. 아이템

 

  - 아이템 파밍시 주요 스탯은 체력 > 방피량 > 숙련 > 완방 순이다. 

  

  - 보석은 닥체력을 추천한다.

    색깔맞추기를 하는경우 빨강 - 힘체 / 노랑 - 적체 / 파랑 체력 이 좋다.


  - 얼개는 극 어그로를 잡고 싶은경우 영원의 대지울림, 방어력을 올리고 싶은경우 간결을 쓴다.


  - 티어 4셋은 탱커는 필수다. 바지를 빼고 4셋을 맞춘다.


  - 방패 마부는 티타늄 도금을 해서 방피량을 늘린다.

    다시말하지만 전탱의 방피량은 어그로!! 이다.


  - 어그로 특성 가장 중요 아이템으로 바지는 9티어3셋 바지를 입는다.

    홈페이지에서 서버포인트로 쉽게 구할수 있다.

    9티3셋 바지를 차는 이유는 스펙 손실이 가장 적으면서, 방피량을 가장 많이 올릴수 있기 때문이다.

    방밀의 데미지를 눈에 띄게 올려준다.


    이게 어그로 특성의 핵심중 첫번째 이다. 또한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특성에서 다시 설명한다.


 - 방패는 방피량을 중심으로 본다.

   25하드 방패가 좋지만, 없을시 10하드 방패 보다는 25일반 방패를 찬다.

    

 - 장신구는 신드라가 1픽 / 나머지 하나는 열쇠 or 돌격전차를 추천한다.



 - 최종 아이템

    무기 : 미트리오스 (리치) (공속 빠른무기를 쓸것)

    방패 : 얼음왕관 빙하 방벽 (라나텔)

    원거리 : 곰사냥꾼의 기병총 (드림 10인)

    머리 : T10

    목 : 공작석 올가미 (드림)

    어깨 : T10

    망토 : 기품있는 진홍빛 망토(의회)

    가슴 : T10

    손목 : 흉악한 징벌의 팔보호구 (매로우)

    장갑 : T10

    허리 : 부서진 뼈의 허리띠 (구린속)

    바지 : T9-3

    장화 : 임박한 부활의 발보호대 (루비) or 섬뜩한 해골의 철갑장화 (숙련필요시, 드림)

    반지1 : 일탈의 영원한 한기반지(드림) 

    반지2 : 평판반지 or 무력의 고리(평판을 딜용으로 사용시, 여교주)

    장신구1 : 신드라고사의 완전무결한 송곳니 (신드)

    장신구2 : 녹슨 해골 열쇠(서리) or 돌격전차의 활력 (십자군)





6. 매크로



- 방밀


#showtooltip 방패 밀쳐내기

/script UIErrorsFrame:Hide() 

/cast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방패 막기

/시전 방패 밀쳐내기

/시전 !영웅의 일격

/startattack



: 방태가 아닌경우 방태로 전환하고 방패 막기를 켠 후, 방밀을 친다. 분노가 충분하면 평타가 영격으로 바뀐다.

: 분노관리가 잘 안되는 사람은, 1번 우선순위로 영격을 지워야 하는 매크로 이다.



- 압도


 #showtooltip 압도

/script UIErrorsFrame:Hide() 

/cast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압도

/시전 !영웅의 일격

/startattack


: 방태가 아닌경우 방태로 전환하고 압도을 친다. 방가 상위호환 스킬이다.
  분노가 충분하면 평타가 영격으로 바뀐다.

: 분노관리가 잘 안되는 사람은, 2번 우선순위로 영격을 지워야 하는 매크로 이다.




- 복수


#showtooltip 복수

/script UIErrorsFrame:Hide() 

/cast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복수

/시전 !영웅의 일격

/startattack


: 복수를 사용하고. 분노가 충분하면 평타가 영격으로 바뀐다.




- 가막


#showtooltip 가로막기

/cast [nostance:2] 방어 태세; [target=mouseover,help][] 가로막기 


: 마우스 오버 가로막기 스킬이다.

: 메인탱이나, 힐러, 어글튀는 딜러에게 사용한다.

  가막을 잘 사용하면 기사의 희손과 같은 효과를 줄수 있다.




7. 특성


  :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특성은 녹색칸의 특성을 찍은 5/ 7/59나, 

    방어 첫줄을 1포 빼고 분노의 무자비를 찍은 5/8/58 특성이다.

    이 특성은 천둥벼락을 강하게 해주고, 충격파를 통해 광역 스턴을 갖게 해주어서

    광어글 잡는데 무척이나 유리한 특성이다.


   그러나, 빛수서버의 경우 전사가 발악을 해봐야 맘먹고 딜하는 화법, 야드, 전사, 징기, 화법등의 광어글을 절대 잡을수 없다.

   과감히 포기하고, 쫄 광역구간에는 1어글자 경계주고 "무한 도발" 및 "도전의 외침", "도발의 일격", "탭+방밀"을 잘 사용하는것이 낫다.



  : 변형 특성은, 충격파와 천둥벼락 연마, 약점 꿰둟기를 버리고 무기 특성의 노란색을 찍는다.

    약점 꿰뚫기는 분노소모를 줄여줘서 아쉽기는 하나 압도에만 적용되서 효율이 낮다.

    복수연마를 빼도 되지만, 어차피 1포를 추가로 뺄 만만한데가 없고,

    특성을 찍은 복수는 상당히 강력하다.


  : 약꿰를 뺀대신 영격 연마를 찍어 영격을 더 많이 칠수 있다.


  : 돌진연마는 이 특성의 두번째 핵심인  "꿰뚫기" 를 찍기 위해 지나가는 트리이다.

    탱커의 상태창에서 보이는 크리는 10% 정도로 그다지 높지 않지만, 실제로는 크리 확률을 올려주는 특성이 많다.

    특성창을 잘 읽어보자. "꿰뚫기"의 효율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무기 탭의 다른 특성을 찍어도 된다.


  : 꿰뚫기는 크리 데미지를 꽤나 올려주는데, 본섭에서도 치명상 트리라며 종종 쓰이던 트리이다.

   그러나 치명상 데미지는 약 2%정도의 데미지를 올려주는데 그치고, 오히려 충격파+치명상으로 광어글에 효율이 좋은 트리이다.

   꿰뚫기 특성만 찍어서 사용하자.


  : 티어9-3셋 바지와, 머리 방피 얼개, 꿰뚫기, 영격연마 특성을 사용한 경우가,

   일반 트리보다 약 단일 어그로가 20~30% 가량 상승했다. 

   특히나 극초반 방막+방밀 크리가 터진경우 꽤 높은 초반어글을 볼수 있다.

   위에 적은 트리와 템셋팅으로 풀파밍급 딜러와 레이드를 해봤으나,

   아직까지 문제가 된적은 없었다.


  : 현재는 무자비함 3포로 줄이고, 무기특성의 치명상을 찍어서 운영중임



8. 추가로 위크오라 전탱 설정값을 같이 올린다.

   방밀과 복수가 사용가능시 화면에 잘 보이게 표시 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추가로 기력 바도 중앙에 보이게 된다.

   애드온 게시글에서 위크오라를 설치하고

   아래 파일을 "와우폴더\WTF\Account\계정명\SavedVariables" 폴더 내에 넣도록 하자


WeakAuras.l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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